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고객 마음을 사로잡는 FRED 마케팅 전략! 고민부터 기대까지 완벽 분석

by 업템포AD 2024. 11. 14.

고객 마음을 사로잡는 FRED 마케팅 전략! 고민부터 기대까지 완벽 분석


1. 고객의 심리를 꿰뚫는 프레드(FRED) 전략이란?

마케팅에서 고객의 요구와 고민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레드(FRED)는 이런 고객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유용한 분석 도구입니다. 프레드는 구매 전 고객이 생각할 법한 다양한 고민과 기대를 기반으로 마케팅 스토리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제품이 고객에게 얼마나 적합한지를 자연스럽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프레드를 통해 여름 필수 아이템인 ‘선풍기’를 구매하는 가상의 고객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프레드는 고객의 불안과 기대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제품 설명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로, 이를 통해 고객을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프레드 분석으로 고객의 심리 파악하기

고객의 고민(Fears)

먼저 프레드는 선풍기 구매 전 고객이 가질 수 있는 걱정, 즉 '두려움'을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선풍기 바람이 너무 강해 감기에 걸릴까 걱정하거나, 밤에 소음이 심해 잠을 방해할까 고민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고민은 모든 소비자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부분이므로, 이를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시:

  • “선풍기 바람이 너무 강하면 감기에 걸리지 않을까?”
  • “밤에 너무 시끄러우면 잠을 잘 수 없지 않을까?”

이처럼 제품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나 소음 문제는 많은 소비자들이 고려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고객이 원하는 결과 (Results)

프레드가 원하는 것은 방 안을 적당히 시원하게 하면서도, 소음이 적은 선풍기입니다. 여름철 시원함은 필요하지만, 지나치게 차갑거나 시끄러운 제품은 피하고 싶어 합니다. 고객의 이러한 기대를 충족시키는 것이 마케팅 성공의 핵심입니다.

예시:

  • “밤에도 시원하면서도 조용한 바람이면 좋겠어!”

소음과 바람의 강도를 적절히 조절할 수 있는 선풍기는 고객에게 만족감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객이 기대하는 기능 (Expectations)

프레드는 최신 선풍기라면 기본적으로 소음이 적고, 바람 세기를 조절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이렇게 고객이 당연하다고 기대하는 기능이 충족되지 않으면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고객의 기대를 제대로 파악하고 충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시:

  • “요즘 선풍기들은 바람 세기 조절이 당연히 되겠지?”

고객이 자연스럽게 기대하는 바에 부응하는 제품은 마케팅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고객의 바람 (Desires)

프레드가 바라는 것은 결국 여름철 방 안에서 편하게 시원함을 누릴 수 있는 환경입니다. 고객의 최종적인 욕구를 이해하고 이에 맞춘 제품 설명을 제안하는 것이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예시:

  • “이 선풍기만 있으면 여름에 시원하게 잘 수 있겠지!”

이와 같은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충족할 수 있는 제품을 제안하는 것이 효과적인 판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고객 구매 과정을 분석하는 PQR2 방법

프레드를 활용할 때 PQR2라는 공식도 도움이 됩니다. 이는 고객의 구매 결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Problems), 질문(Questions), 걸림돌(Roadblocks), **결과(Results)**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문제 (Problems)

프레드는 바람이 너무 강하거나 소음이 큰 선풍기를 사면 건강이나 수면에 영향을 줄까 걱정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고객의 구매를 주저하게 만드는 요소이므로 이를 해결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예시 문제:

  • “선풍기가 너무 강하면 감기에 걸릴 수 있지 않을까?”
  • “밤에 너무 시끄럽다면 잠을 못 자지 않을까?”

질문 (Questions)

프레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지 궁금해하며, 제품이 해당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줄 수 있는지 묻고 싶어 합니다.

예시 질문:

  • “이 선풍기는 바람 조절이 가능하고 소리가 조용한 제품이 맞나요?”

걸림돌 (Roadblocks)

프레드가 제품을 구매하는 데 방해가 되는 요소는 소리의 크기와 바람 세기 조절 여부입니다. 이러한 걸림돌이 해결되지 않으면 구매로 이어지기 어렵습니다.

예시 걸림돌:

  • “소음이 심하거나 바람 세기가 조절이 안 되면 별로일 것 같아.”

결과 (Results)

프레드는 방 안을 적절히 시원하게 하면서도 소음이 적어 수면에 방해가 되지 않는 제품을 찾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프레드의 최종적인 요구를 충족시키는 선풍기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예시 결과:

  • “방 안을 시원하게 해 주고, 밤에도 조용해서 편하게 쉴 수 있는 선풍기라면 좋겠어.”

4. 프레드를 반영한 마케팅 스토리 예시

프레드가 관심을 가질 만한 선풍기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시 설명:

  • “이 선풍기는 바람 세기를 세 가지로 조절할 수 있어 너무 춥지 않게 사용할 수 있어요. 또한 저소음 모드가 있어서 밤에도 방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바람 모드로 감기 걱정 없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이와 같이 고객의 고민과 바람을 반영한 맞춤형 설명을 제공하면, 제품에 대한 호감을 얻기 쉽습니다.


5. 상위노출을 위한 프레드와 PQR2의 활용법

프레드와 PQR2 공식은 고객의 심리를 깊이 파악하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활용하기 좋은 도구입니다. 특히 구글 검색 결과에서 상위노출을 목표로 할 때, 고객의 고민과 기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적합한 제품 설명을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추가 팁: 업템포의 판매 실적과 소비자 평가로 신뢰도 강화

"업템포"는 연매출 30억 원 이상의 실적을 기록하며, 2021년 한국 소비자 평가에서 최고의 브랜드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또한, 2024년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수상하며 제품 신뢰도를 다시 한 번 인정받았습니다.